기획 ( 28 )

‘저작권 뺏고, 대금 안 주고’ 만화 웹툰 웹소설 대상 문화예술 불공정 실태조사 결과 발표

서울시, 834명 예술인(만화·웹툰/일러스트)대상 설문·간담회와 계약서 분석해 실태조사

예술인-불공정 계약조건 강요 · 일방적 계약해지 · 2차 저작물 매절 등 불공정 계약 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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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IP의 중심, 웹소설(3)

중국 웹소설 시장의 현황과 가치

2016년 1분기 기준으로 중국웹소설 플랫폼의 사용자는 PC와 모바일 각각 1.5억명과 1.59억명으로 비슷해 보이지만 DAU를 기준으로는 각각 1,400만명과 3,900만명으로 모바일이 3배 가까이 많다. 각각의 월간 구독시간으로 환산하면 더 큰 차이가 나는데 PC가 1.7억 시간, 모바일이 8.23억 시간으로 5배 차이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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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연과도 같은 두 사람, 노무현 그리고 문재인. 두 사람의 30년의 기록

노무현 전 대통령의 평생의 동지, 친구 그리고 마지막 비서실장의 기록 재출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평생의 동지, 친구 그리고 마지막 비서실장의 기록 재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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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노벨이란 무엇인가(2)

일본 라이트노벨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라이트 노벨은 약 30여년의 역사를 가진 것으로 본다. 라이트 노벨이 태어난 것은 오타쿠 문화가 시작되던 1970년대 중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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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독해법(4)

컬트적 저널리즘과 웹소설

중요한 것은 웹소설이 왜 이 시대에 응답해서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고, 소비되고 있고, 그 크기를 넓혀가는지 상업적인 요소를 뛰어넘는 시대적 의미에 대해서 좀 더 심도 깊게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인식을 바꿔보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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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왜 판타지를 쓰는가(2)

<아낙사이온>의 저자, 가수 소향의 이야기

판타지 소설이 가지는 허구는 우리 안의 어마어마한 미지의 세계와 닮아있다. 어쩌면 이것은 어떤 도구보다도 더 세밀하게 우리 내면의 변화를 관찰하는 도구가 되어 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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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왜 판타지를 쓰는가(1)

<아낙사이온>의 저자, 가수 소향의 이야기

'왕좌의 게임'이 나오기도 전, 해리포터가 9와 3/4 역을 뚫고 가기도 전, 반지가 모르도르의 용암을 파고들기도 전에, 나는 이미 그런 이야기들과 사랑에 빠져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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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독해법(3)

사이다, 맛을 알기에 더 먹게 되는 맛!

[주인공이 힘을 숨김]이라던가 [숨만 쉬어도 강해짐] [내 마나 무한대] 같은 제목이 유머 게시판에 종종 올라온다. 요즘 웹소설 제목들 꼬라지가 형편 없다는 소리다. ‘도대체 그 뻔한 이야기를 왜 보냐.’ 라는 비아냥들이 그 밑으로 줄줄줄 댓글이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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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IP의 중심, 웹소설(2)

웹소설의 문을 열다! 샨다문학의 역사

지금과 같은 스마트폰 시대가 아닌 과거 피처폰 시대에 중국인들이 휴대폰을 가지고 가장 많이 활용한 용도는 독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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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독해법(2)

웹소설, 그 속도의 미학

웹소설계의 셰익스피어가 탄생했다고 해 보자. 그럼 어떤 문장을 구사할까? 아름답고 유려한 문장이 오래도록 입을 맴도는 깊이를 보여줄까? 아니면 정말 한국말이라는 것이 이렇게 아름다운 것이구나, 하고 느낄 정도로 독특한 감성의 자기 언어를 구사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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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디시, 웹소설계의 ‘디즈니’를 꿈꿔라(2)

OSMU, 웹소설의 절대 지상과제

다음 뉴스 펀딩을 차용해 크라우드펀딩 미디어 ‘바이라인’을 설립했던 이승윤 대표는 이번에도 한국 웹소설 시장에서 검증된 수익 모델에 주목했다. 바로 카카오페이지 수익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기다리면 무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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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읽으러 갑니다(3)

웹소설이라는 형식에 대하여

형식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웹소설이라는 말은 이상하다. 미스터리나 SF처럼 장르의 구분이 아니고, 아동이나 청소년 소설처럼 독자 집단으로 나누는 것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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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독해법(1)

웹소설, 재밌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읽어야 해?

웹소설은 과연 소설일까? 소설이 붙어 있으니까 소설 같긴 한데 이걸 소설로 쳐야 할지 말아야 할지 참 애매하다. 소위 말하는 순문학 읽는 사람들은 “이것도 소설이냐!” 라고 일갈한다. 심지어 대여점에서 장르소설 꽤나 읽었다는 사람들이나 라이트노벨을 좋아하는 사람들조차 “이건 진짜 너무하지 않냐!” 라고 성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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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디시, 웹소설계의 ‘디즈니’를 꿈꿔라(1)

탐사보도에서 웹소설로 전향하다

이승윤 대표는 넷플릭스처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될 만한’ 웹소설을 집중적으로 키워, 그 IP를 판매하거나 2차 저작물 제작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과연 이 전략이 통할 수 있을까? 이승윤 대표의 강연 내용을 복기하고, 실현가능성이 있는지 판가름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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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노벨이란 무엇인가(1)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로 본 라이트노벨의 특징

라이트노벨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캐릭터라고 말할 수도 있다. <잘린 머리 사이클>의 작가 니시오 이신은 ‘캐릭터야말로 스토리라고 생각한다. 좋은 캐릭터를 만들면 그 캐릭터가 이야기하는 것만으로 좋은 소설이 되니까’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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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소설은 대중소설인가

흔한 오해에 대하여

하지만 나는 그런 물음도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좋아하는 것을 쓰는데 무슨 변명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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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읽으러 갑니다(2)

소설은 진화한다

소설이라는 텍스트를 모바일로 읽는 기술은 물론 독자가 접하고 받아들이는 정서도 더욱 다양하게 발전할 것이다. 인간이 이야기를 취하고 받아들이는 방식이 늘 변해온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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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IP의 중심, 웹소설(1)

중국 웹소설의 태동과 발전과정

바야흐로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의 시대다. 중국의 경우 이 원소스에 해당하는 IP의 중심이 바로 웹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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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읽으러 갑니다(1)

나는 왜 웹소설을 읽는가

재미있는 한국 소설을 보려면 기존의 종이책만으로는 현저하게 부족하다. 그러니까 웹소설을 읽어보려 한다. 나는 여전히 소설을, 재미있는 소설을 읽고 싶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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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 웹소설, 이렇게 쓰면 뜬다!

판타지 트렌드 백서 2017

요즘 어떤 장르와 스토리가 인기를 끄는지 궁금한 작가여! 당신을 위해 웹소설 플랫폼 5곳의 월간 판타지 베스트 상위 50위(2017년 2월 기준)까지 든 작품들을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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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입문 시리즈(4)

웹소설, 새롭게 태어나다.

네이버 웹소설 서비스가 출범하면서 ‘웹소설’이라는 단어가 널리 쓰이게 됐다. 단순히 이름만 새로워진 게 아니다. 영화, 드라마로의 리메이크나 출판과 같은 2차 수익만 발생하던 과거와 달리 자체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됐다. 시선을 끄는 화려한 일러스트와 가독성 높은 대화체 위주의 형식 등 엔터테인먼트적인 성격이 더해진 점 역시 주목할 만한 변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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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입문 시리즈(3)

인터넷 소설 집필이 가장 쉬웠어요

‘사장님’ 소리를 듣는 것은 상상만 해도 기분 좋은 일이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회사를 뛰쳐나와 창업에 도전한다. 요즘에는 대개 인기 프랜차이즈인 카페나 치킨집을 하기 마련인데, 1995년에 가장 핫한 창업 아이템은 바로 도서대여점이었다. 그런데 이 도서대여점이 인터넷 소설의 몰락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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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입문 시리즈(2)

PC통신, 판타지의 요람이 되다

세월이 많이 흐른 만큼, PC통신이 생소한 독자들이 제법 있을 것이다. 80년대 말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PC통신은 인터넷의 조상님으로, 컴퓨터에 통신회선을 연결하여 자료를 주고받는 통신 방식이다. 하이텔·천리안·나우누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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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입문 시리즈(1)

웹소설, 국민 세자 박보검을 낳다

소설은 영화의 원천이다. 콜린퍼스에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안겨준 영화 『킹스 스피치』, 국내 레즈비언 영화의 한 획을 그은 『아가씨』는 원작 소설이 없었다면 태어나지 못했을 수작들이다. 그런데 이 원작 리스트 중에 웹소설도 있다는 사실을 혹시 아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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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류[華流]의 역습

웹소설을 전초기지로 몰려오는 중국문화

화류가 한류의 뺨을 치는 시대가 도래 했다. 김수현, 송중기와 더불어 한류 스타인 이종석보다 국내에서 더 만나기 힘든 분이 있다. 중국 배우 황징위다. 4만 8천원 대 19만 8천원, 신인 황징위의 한국 팬 미팅 티켓 가격은 한류스타 이종석보다 무려 15만원이나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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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은 약사에게, 로코는 웹소설에게

믿고 보는 웹소설 원작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돈 많고 잘생긴 남자와의 좌충우돌 로맨스물은 전세계 여성들이 선호하는 오락거리다. 그렇기에 로코는 드라마계의 스테디셀러로서 자리매김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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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플랫폼 해부학 노트(2)

거침없이 해부하는 웹소설 플랫폼

1부에 이어 웹소설 플랫폼을 해부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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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소설 플랫폼 해부학 노트(1)

거침없이 해부하는 웹소설 플랫폼

웹툰 연재 플랫폼들의 성격이 저마다 다르듯이, 웹소설 연재 플랫폼 역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다섯 웹소설 연재 플랫폼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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